폐의 역할은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끌어와 우리몸에 필요로 하는 산소를 공급하며 몸에서 생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우리 몸의 순환을 유지해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폐쇄된 공간이나 오염된 공기를 마시게 되면 폐에 염증이 생기게 되며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것이 바로 폐렴입니다.
기침, 가래
폐렴은 초기 증상으로는 기침과 가래가 있다. 일반적인 감기도 기침과 가래를 동반하긴 하지만 그 정도는 좀 더 심한 편이며 기침을 할때 통증이 동반될 수 있을 케이스가 대부분이면 묽은색의 끈적거리는 가래가 많이 나옵니다.
흉통
일반적인 감기와 가중 두드러지게 구분될 수 있다는 폐렴 증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에 기침을 할때만 통증을 느끼지만 폐렴이 악화될수록 기침을 하지 않더라도 가슴을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호흡을 하게 되더라도 통증이 느껴해 질 것이다.
수면장애
폐렴 증상은 기침, 가래, 흉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수면장애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수면부족으로 잠을 확실하게 자지 못하다보니 면역력은 좀 더 약화되면서 폐렴의 증상 정도도 좀 더 독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코나, 입술 주변에 수포가 생기기도 하도록 합니다.
오한, 발열
갑작스럽게 한기를 느끼는 오한과 40도가 넘는 고열은 일반적인 감기몸살에서도 나타나지만 폐렴의 경우 고열이 더더욱 높거나 심각한 구통, 두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식욕도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다 보니 확실히 된 영양 섭취를 하지 못해 폐렴은 조금 더 심각하게 됩니다. 죽이나 다른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소화가 잘되도록 조금만씩 몇차례 걸쳐서 음식을 섭취해야 됩니다.
폐렴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감기처럼 저절로 낫는 것은 아닙니다. 통상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인데요. 세균성 폐렴은 내성의 방지를 위해서 항생제를 이용해 꾸준하게 치료를 해야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치료를 한 이유라면서 재발을 방지하는 것인데 초점을 두어야 해야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