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돌게 해야 하는 기관인 것입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심장근육에 혈액이 공급되어야 하는데, 어떤 원인으로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된다면 협심증이 발생하도록 됩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협심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 원인
협심증 원인이 되는 것은 동맥경화, 흡연이 가장 주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열량의 섭취로 동맥경화가 발생해지게 되면서 관상동맥은 좁아지게 되면서 협심증이 발생해질 수 있게 됩니다. 흡연 역시 관상동맥을 비정상적으로 수축시키게 되어버려 변이형 협심증으로 발병하도록 됩니다.
협심증 증상
협심증의 증상 중에서 대표적은 것은 즉시 가슴에 나타나는 통증이라고 할 수 있죠. 마치 칼로 가슴을 찌르어야 하거나 도려내는듯이 심한 통증이 나타났다가 온 몸으로 퍼지기도 해야 합니다. 이런 통증과 동시에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야 합니다. 이 외 다른 상황에도도 심한 소화불량 증상들도 동반하기도 합니다.
협심증 치료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협심증 증상의 완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단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액을 늘려 산소요구량을 늘리어야 되거나 줄이는 약의 처방을 해질 수 있게 됩니다. 갑자기 가슴이 답답한 협심증 증상이 있을때 강심제인 니트로글리세린을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요법
약물치료와 함께 병행해야 되는 것은 당장 생활습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우선 충분한 수면, 휴식을 유도해 몸의 상태를 안정적인 만듭니다. 과도하게 운동, 업무를 하게 되는 것을 자제해야 하며, 흡연, 음주, 고칼로리 음식 섭취 자제, 스트레스 해소 등의 심리적, 육체적 안정감을 찾게 하여 심장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도록 하게 되는 치료라고 볼 수 있어요.
-수술요법
협심증의 치료는 근본적으로 수술을 통해 해지게 됩니다. 대동맹과 관상동맥에 협착부가 있는 곳을 넓히어야 하거나 그것이 불할 수 있다면는 우회를 하게 되는 방법으로 통해 심장에 혈액이 잘 통해지게 하여 심장이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는 것이 그 방법입니다.
협심증 예방법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은 병이 걸리지 않도록 예방을 해야 하도록 합니다. 동맥경화도 협심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특히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가 있어요면 예방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해야 됩니다.
그런 이유로 식습관의 조절을 통해 과일, 채소, 해조류 등의 섭취를 늘리고, 심장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운동의 강도를 조절해 꾸준해지게 해야 하는 것이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