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하루

심장판막의 변형이나 파괴로 생기는 질병 심장판막증 증상

by 달빛미소 2021. 10. 9.
반응형

심장에 있어서 밸브 역할을 하는 것이 심장판막입니다. 이 심장판막에 장애나 다른 질병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게 되면서 그 기능이 불완전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심장판막증이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심장판막이 변형되어야 되거나 파괴 되어서 기능이 불완전해지어야 되거나 판과 판이 유착하여 혈액이 확실하게 통과하지 못할 가 되게 입구가 좁아지고 나서는 다른 부속기관도 협착 내지 폐쇄부존으로 혈액이 역류하게 되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장판막증의 정도는 판의 파괴 유무와 경과, 변형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고 하도록 합니다. 아예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조금의 움직임만으로도 숨쉬기가 곤란할 가 되게 큰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심장판막증의 대표가 되는 증상으로는 부정맥, 빈맥, 피로감, 복부팽만, 호흡곤란, 심계항진 등이 있다.

심장판만작증은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숨이 턱에 차면 야간에는 호흡곤란 증상으로 인해 폐수종, 심장천식 상태가 되기도 하도록 합니다. 승모판이 협착이 되었을 뎡우네느 혈담이 나오기도 하며 대동맥판막증의 경우 협심증으로 인한 실신이나 발작 증상들도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자각증상으로써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없는 것입니다고 합니다.

 

이런 심장판막증이 나타나는 이유중 가장 많은 것은 급성 심내막염의 속발로 나타나게 됩니다. 편도염, 다발성 관절염, 류머티즘열 및 다른 전염증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고 하도록 합니다. 류머티즘열로 인한 발생이 가장 높으며 대동맥판 폐쇄부전 역시 류머티즘성으로 오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심장판막증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심부전은 인정되지 않으며 정기적으로 진찰을 통하여 진단이 필요합니다. 심부전이 자각적, 타각적으로 발생했을때에는 우선 안정이 필요하며 디기탈리스를 사용해지게 됩니다. 이뇨제는 필요로 하는 경우 사용해질 수 있게 되기도 하도록 합니다. 부종이 독하게 나타나어야 되거나 호흡곤란 증상이 심한 중증에는 심부전 상태로도 오기 때문에 빠른 병원 이송이 필요합니다. 판막성 심질환은 외과적 수술로 판막을 없애고 인공판막 대치이식 수술을 해질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