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하루

음식 섭취에 대한 조절을 못하는 폭식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by 달빛미소 2021. 12. 15.
반응형

폭식증이 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폭식증이라 함은 음식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는 식이장애를 말하죠. 이런 폭식을 반복적으로 하고, 또한 몸무게 증가를 막기 위해 구토도 계속 반복하는 행위를 해야 하는 증세를 말합니다. 젊은 여성들에게 거식증에 비해서는 이 폭식증이 더 흔하게 나타난다고 해야 합니다.

 

▶폭식증 증상

 

폭식증 증상은 이치대로라면 생각하기 힘들 정도의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 대는데요. 배가 부르다 해도 계속해서 먹는 것을 멈출 수가 없으며, 이런 식사조절 능력의 상실로 인해 우울함과 고통스러움, 불안감을 동시에 느낀다고 해야 합니다. 과식과 폭식의 차이점이 여기서 나타나는데, 많이 먹었다고 느끼고 중단하지 않어 준다면 폭식증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폭식증은 섭취 살찌는 것이 두려워 구토를 해야 되거나 설사를 하고, 음식 다시 거부하게 될 수 있는 행동이 시작됩니다.

 

▶폭식증 원인

 

이런 폭식증 원인은 크게 3가지 가 되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호르몬과 신경 전달물질의 이상으로 인한 생물학적 원인, 심리적인 원인, 다이어트를 꼽을 수 있다.

심리적인 관점에서 보면 폭식증 환자들은 거식증 환자들보단 외향적이고, 화를 잘 내고, 충동적인 경향이 강하다고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는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폭식증 극복을 윈한 치료

 

폭식증을 위한 치료에는 기간이 짧을수도 길수도 있는데요. 어떤 증상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기에 해당해야 하는 구토없이 폭식만 할 경우 1개월 이내에 어느정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구토와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입원 치료를 피할 수 없습니다.

폭식증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심한 우울증, 불안감, 잦은 구토로 인한 식도 및 내과 계통의 염증, 통증이 동반되며 집중력 저하와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고, 급격한 체중증가로 인한 각정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치료해야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폭식증 역시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