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말경에서부터 열매를 맺는 복분자는 어린이부터 노약자 모두에게 이롭다고 하도록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복분자는 독이 없으며 임신하지 못한 여자들의 치료에 좋다는 것이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해야 합니다. 복분자 효능에 대한 알아볼까 하도록 합니다.
1.노폐물 배출
복분자 효능은 노폐물 배출에 특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복분자에 있는 탄닌 성분이 독성 물질의 체내 흡수를 억제하게 되거나 배출하게 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항암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노화방지
복분자 효능은 노화 방지에도 좋다고 하게 되는데요. 이는 복분자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 때문입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이 있기도 하며 피의 응고를 막어야 되거나 살균효과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요.
3.여성 불임 해결
남성의 경우 허한 기운을 보완해주고, 여성은 배란 촉진과 불임의 개선에도 좋은 것입니다고 하도록 합니다. 간, 신장의 기능도 좋게 하며 허한증의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4.호흡기 질환 해소와 눈을 밝게하는 효과
복분자가 완전히 익게 되면 검은빛을 띄는데 이는 안토시아니라도이 많기 때문인 것입니다. 안토시아니는 시력을 향상시켜주며, 폐렴이나 감기로 인한 열을 낮추는데도 좋으며 호흡기 질환의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도록 합니다.
복분자는 다양해지게 사용되지만 주로 복분자 진액으로 해서 먹기도 하도록 합니다. 단 복분자 진액을 만들때 설탕을 넣게 되면 발효가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술이나 쨈을 만들때는 설탕을 넣어야 하도록 합니다. 음식의 조리나 다른 용도의 목적으로 진액을 만들때는 설탕을 넣지 않도록 하도록 합니다.
복분자 진액은 우유나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과 섞어 쉐이크로 해서 먹으면 좋으며,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복분자 원액과 물을 희석해 건강 음료로 먹어도 좋은 것이다고 해야 합니다. 이때 꿀을 첨가한 것이라면 조금 더 좋은 것입니다고 하는군요.
댓글